백과사전의 TCP/IP란?

"TCP/IP는 패킷 통신 방식의 인터넷 프로토콜인 IP(인터넷 프로토콜)와 전송 조절 프로토콜인 TCP(전송 제어 프로토콜)로 이루어져 있다. 즉, TCP/IP통신 = TCP의 장점 + IP의 장점

 

IP는 패킷 전달 여부를 보증하지 않고, 패킷을 보낸 순서와 받는 순서가 다를 수 있다. TCP는 IP 위에서 동작하는 프로토콜로, 데이터의 전달을 보증하고 보낸 순서대로 받게 해준다.  HTTP, FTP, SMTP등 TCP를 기반으로 한 많은 수의 애플리케이션 프로토콜들이 IP 위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묶어서 TCP/IP로 부르기도 한다.

 

쉽게 풀어쓴 내용이지만 독자에 따라서 어렵다고 느낄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너무 어렵다고 지례 겁을 먹거나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 주변 개발자들이 아무리 어려운 용어를 쓰더라도 외계어처럼 받아들이지 않아도 됩니다.

세상일이라는게 양자역학 세계 정도에 들어가지 않는 이상 대부분은 상식선에서 이해되는 법 이니까요.

 

TCP/IP

 

오늘날 인터넷 통신의 대부분은 패킷통신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TCP/IP는 이러한 패킷 통신을 위한 인터넷 규약입니다. IP는 데이터의 조각들을 최대한 빨리 목적지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조각들의 순서가 뒤바뀌거나 일부가 누락되더라도 크게 상관하지 않고 보내는 데 집중을 합니다. TCP는 IP보다 느리지만 꼼꼼한 방식을 사용합니다. 도착한 조각을 점검하여 줄을 세우고 망가졌거나 빠진 조각을 다시 요청합니다. 두 방식의 조합을 통하여 인터넷 데이터 통신을 하는 것을 묶어 TCP/IP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TCP/IP는 두 개의 프로토콜입니다.

 

그중 IP는 복잡한 네트워크 망을 통하여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데이터의 작은 조각들을 되도록 빨리 보내는 일을 합니다.

 

TCP는 데이터를 잘게 잘라 보내면서 순서가 맞지 않거나 중간에 빠진 부분을 점검하여 다시 요청하는 일을 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