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List - List컬렉션, ArrayList, Vector, LinkedList 사용법
(4) Map - Map 컬렉션, HashMap, Hashtable 사용법
(5) 검색기능을 강화시킨 컬렉션 - TreeSet, TreeMap 사용법
1. Map
Map 컬렉션
- 키(key)와 값(value)구성
- 여기서 키와 값은 모두 객체입니다.
- 키는 중복될 수 없지만 값은 중복 저장될 수 있습니다.
- 만약 기존에 저장된 키와 동일한 키로 값을 저장하면 기존의 값은 없어지고 새로운 값으로 대치됩니다.
Map 컬렉션 종류
- HashMap, Hashtable, LinkedHashMap, Properties, TreeMap 등이 있습니다.
키로 객체들을 관리하기 때문에 키를 파라미터로 갖는 메소드가 많습니다.
객체 추가는 put() 메소드를 사용하고, 키로 객체를 찾아올 때에는 get() 메소드를 사용한다.
키를 알고 있다면 get() 메소드로 간단하게 객체를 찾아오면 되지만, 저장된 전체 객체를 대상으로 하나씩 얻고 싶을 경우에는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
keySet() 메소드로 모든 키를 Set 컬렉션으로 얻은 다음, 반복자를 통해 키를 하나씩 얻고 get() 메소드를 통해 값을 얻으면 됩니다.
두 번째 -
entrySet() 메소드로 모든 Map.Entry를 Set 컬렉션으로 얻은 다음, 반복자를 통해 Map.Entry 객체를 하나씩 얻고 getKey()와 getValue() 메소드를 이용해 키와 값을 얻으면 됩니다.
2. HashMap
HashMap은 Map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대표적인 Map 컬렉션입니다.
HashMap의 키로 사용할 객체는 hashCode()와 equals() 메소드를 재정의해서 동등 객체가 될 조건을 정해야 합니다.
동등 객체, 즉 동일한 키가 될 조건은 hashCode()의 리턴값이 같아야 하고, equals() 메소드가 true를 리턴해야 합니다.
주로 키 타입은 String을 많이 사용하는데, String은 문자열이 같을 경우 동등 객체가 될 수 있도록 hashCode()와 equals() 메소드가 재정의되어 있습니다.
HashMap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키 타입과 값 타입을 파라미터로 주고 기본 생성자를 호출하면 됩니다.
- 사용 예 -
이름을 키로, 점수를 값으로 저장하는 HashMap 사용 방법을 보여줍니다.
- 사용 예 -
사용자 정의 객체인 Student를 키로하고 점수를 저장하는 HashMap 사용 방법을 보여줍니다.
3. Hashtable
Hashtable은 HashMap과 동일한 내부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Hashtable도 키로 사용할 객체는 hashCode()와 equals() 메소드를 재정의해서 동등 객체가 될 조건을 정해야 합니다.
HashMap과의 차이점은 Hashtable은 동기화된(Synchronized) 메소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멀티 스레드가 동시에 이 메소드들을 실행할 수는 없고, 하나의 스레드가 실행을 완료해야만 다른 스레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멀티 스레드 환경에서 안전하게 객체를 추가,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사용 예 -
키보드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받아서, Hashtable에 저장되어 있는 키(아이디)와 값(비밀번호)으로 비교한 후 로그인 여부를 출력하는 예제입니다